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글쓰는 관악인

자유교양인과 글쓰기

HOME글쓰는 관악인자유교양인과 글쓰기

대학의 교육은 인간이 일구어낸 문화의 다양한 모습을 반추하는 일로 우리가 사는 세계에 대해 보다 깊이 이해할 수 있게 하고 우리의 사유를 밝혀준다. 그것은 한 인간을 온전한 전체로 성숙·발달시켜 주기에 오랜 인류의 역사에서 모든 사람들이 받을 가치가 있고 받을 권리가 있는 것으로 추구되어 왔다.

글쓰기 교육은, 사람을 사람답게 전인적으로 성숙시키는 자유 교육과 특정 분야의 심층적 자질과 능력을 생성하고 표현하고 공유함으로써 사회의 유익한 시민과 공동체의 일원이 될 수 있도록 하는 대학교육의 이념의 실현을 위한 교육적 과정의 핵심에 있다.

글쓰는 활동은 인류의 정신적 자산을 체화하는 독서와 토론을 기반으로 하여 스스로 독자적으로 사유하고 진리를 추구하여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며 그것을 타인과 공유하고 나눔으로써 한 사람으로써 전 인류의 대화에 참여하도록 하는 자유교양인의 이상적인 배움과 참여의 방식이다. 바람직한 글쓰는 능력을 형성하고 글쓰기를 통하여 사고하고 표현하는 태도는 무엇보다 대학에서 학문적 삶을 시작하는 학생들에게 기본적으로 요구하는 배움의 능력과 도구이며 나아가 궁극적으로는 대학교육을 거친 모든 사람에게서 학문공동체와 사회가 기대하는 귀한 특성이며 자질이다. 이를 위하여 서울대학교는 학부과정에서 학술적이며 창의적인 글쓰기 교육을 강조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