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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쓰는 관악인

서울대학교 학부의 글쓰기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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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학교 학부교육에서는 글쓰는 활동이 강조되고 있다. 이는 특별히 기초교양교과과정의 학문의 기초 ‘사고와 표현’ 영역의 글쓰기 교과목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서울대학교 학부과정 학생은 소속한 단과대학별로 조금씩의 차이가 있으나, 모든 학생은 학사학위 취득을 위하여 최소한 한 개 이상의 글쓰기 교과목을 이수하도록 되어 있다.

<학문의 기초>의 ‘사고와 표현’ 영역은 다양한 학문을 배울 때 반드시 사전에 습득하고 있어야 할 사고 능력과 의사소통과 표현 능력을 배양하는 글쓰기 교과목들이 주를 이룬다. 대학의 학문과 교과과정 습득을 위하여 필요로 하는 기본적인 글쓰기의 능력을 함양하는 ‘글쓰기의 기초’ 교과목 창의적이며 문학적인 글쓰기를 시도하는 ‘인문학 글쓰기’ 교과목, 사회적 현상에 대하여 문제를 제기하고 정당한 방식의 근거를 도출하여 탐색하고 자기의 입장을 주장하는 ‘사회과학 글쓰기’ , 그리고 자연과학도와 공학도 등 경험과학적인 접근과 실험실습 등을 통하여 연구하고 보고하는 정확한 글과 가치판단을 담은 글을 쓰도록 하는 ‘과학과 기술 글쓰기’ 등 다양한 글쓰기 교과목이 100여개 이상의 강좌가 진행되고 있다.

글쓰기의 기초
교과목의 목적은 학생들이 대학 과정을 원활하게 이수하고 교양인으로서 살아가는 데 필요한 종합적인 국어 능력을 함양하는 데 있다. 학생들은 이 과목에서 국어 텍스트의 분석 및 작문 이론의 학습과 글쓰기 실습을 통해 독해와 작문 능력을 기르고, 발표와 토론을 통해 소통 능력을 키운다. 글쓰기의 기초 강의계획서
인문학 글쓰기
이 교과목은 삶의 문제에 대해 인문학적으로 사고하는 법, 그리고 그 문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심미적이거나 논리적인 글로 표현하는 법을 익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스스로의 생각을 정리해 글을 쓰는 경험, 또한 자기 글을 공개적으로 비평받는 경험을 할 수 있는 수업을 진행한다. 인문학 글쓰기 강의계획서
사회과학 글쓰기
이 교과목에서 학생들은 사회과학의 특성을 이해하고 상호 토론과 비평적 읽기를 통한 성찰적 사유 과정을 훈련하고, 사회과학에서 여러 종류의 학술적 글쓰기의 원리와 방법을 이론적으로 숙지한 후 다양한 학술적 글쓰기를 배우고 실습한다. 사회과학에서 학술적 글쓰기는 사회 현상에 대하여 자신의 독창적인 주장을 전개하고 객관적인 근거를 들어 타당성을 확보하는 글이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성찰적 사고 과정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이 강좌는 사회현상에 대한 성찰적 사고를 주요한 학습 내용으로 상정한다. 성찰적 사고(사유)는 학생들 간의 상호 토론, 비평적 읽기(독해) 등을 통해 가능하다. 성찰적 사고에 기반 한 창의적이고 비평적인 학술적 글쓰기 교과 과정으로 “쓰기를 위한 세상 읽기”와 “쓰기를 통한 자아와 사회의 발전과 성숙”을 도모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사회적 약자’, ‘사회문제에 대한 대안’을 주제로 조별로 함께 체험하며 숙고하는 과제로서 ‘체험에세이’를 작성하고 발표하며 토론한다. 혹은 개인적으로 자신이 직·간접적으로 경험한 상황이나 사건을 통해 ‘사회적 자아로서 자신’과 ‘우리 사회의 현주소에 대해 비판적으로 성찰하고 문제의식을 드러내는 ’사회 성찰에세이‘를 작성 후 발표하고 토론하기도 한다. 학생들은 본격적인 학술적 글쓰기로서 ‘사회과학 소논문’ 혹은 ‘주제서평’을 작성하고 상호 피드백 후 수정·제출하는 학습과정을 거친다. 이러한 학습과정을 통해 궁극적으로 학생들이 대학 교양인이 갖추어야 할 민주시민의 자질과 학문하는 자의 기본 소양을 두루 갖추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 사회과학 글쓰기 강의계획서
과학과 기술 글쓰기
본 교과목은 이공계 학생들을 대상으로 과학과 기술 분야에 필요한 글쓰기를 배우고 익히는 과목이다. 과학과 기술 관련 학술적 주제를 선정하고, 선행 문헌을 조사하고, 적합한 연구방법을 선택하여 연구를 진행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고 해석하여 연구논문을 작성하고 발표하는 전 과정을 교수의 지도와 동료 학생들과의 협력 속에서 체험할 수 있다. 또한 설명문과 에세이 등의 다양한 글쓰기 형식을 경험할 수 있다. 과학과 기술 글쓰기 강의계획서
영어글쓰기
한국어 글쓰기 교육 외에도 영어 등 외국어로 이루어지는 학술적 글쓰기 교육도 대학영어 교과목을 비롯하여 40여개의 외국어 능력 함양 관련 교과목 안에서 매우 활성화 되어 있으며 단과대학과 전공별로 이를 이수하도록 하는 경우도 많다. 외국어로 이루어지는 글쓰기 교육은 학문의 보편성과 대학과 학생들의 글로벌화에 비추어 반드시 필요한 영역이다. 영어글쓰기 강의계획서
학문의 세계
다양한 학문의 근본이 되는 폭넓은 개념을 이해하고 학문적 태도와 문제의식을 공유하고, 학문 간의 영역을 넘나들며 삶과 학문을 연계시키고, 학문과 학문을 연결하는 보다 통합적이고 융합적인 이해와 사고 능력을 함양하도록 구성된 교과과정이다. 이 영역에 포함되는 교과목들에서도 심층적 읽기와 토론을 통하여 학문분야의 내용을 기반으로 하는 학술적 글쓰기 과정을 체험하도록 하고 있다. 특별히 ‘통합형 글쓰기 능력 함양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50여개의 강좌는 각 학문분야에서 기대하는 글쓰기를 위한 기본지식과 능력을 함양하고 이를 개발하기 위한 교육적 경험과 지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융합적인 이해 + 사고능력 = 학문의 세계

이에 더하여 학생 여러분들의 호기심을 충족시키고 다양한 잠재 능력의 발전을 위하여 제공되는 선택교양 가운데 학생자율교육프로그램의 자율연구는 스스로 설정한 주제로 연구를 수행하고 학술 연구논문쓰기와 심포지엄이나 학술지에서 발표하도록 함으로써 학문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전과정을 체험해 볼수 있도록 하고 있다.
교수학습개발센터에서도 학생들의 글쓰기 능력 함야을 위하여 글쓰기튜터링, 글쓰기 클리닉, 글쓰기 워크숍 등의 다양한 비교과 형태의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