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글쓰는 관악인

글쓰기 멘토링이란

HOME글쓰기 멘토링글쓰기 멘토링이란

1. 글쓰기 멘토링이란?
글쓰기 멘토링은 학생 중심 일대일 대면지도로 글쓰기 효과를 최대화하기 위한 기초교육원의 프로그램이다. 학생의 학술적 글쓰기 능력에 따라 텍스트 독해력, 논리적 사고와 설득력(주장과 논거의 정합성, 창의성, 객관성 등), 텍스트 생성능력(주제의 명료함, 구성의 명료함, 표현의 정확함, 간결함, 평이함) 등을 학생 상황에 맞게 다양한 방식으로 경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2. 글쓰기 멘토링의
    목적 및 개요
대학생의 기본적 소양으로 사고와 표현 능력의 함양을 위해 읽기와 쓰기를 통합한 교육을 중점적으로 다루고자 한다. 학생의 관심과 영역, 능력을 고려한 글쓰기 교과과정을 개발하기 위해, 학생들의 기초 역량을 파악하고 중점적으로 지도할 내용을 판별하는 맞춤형 멘토링 프로그램으로 운영한다.
학생의 관심사와 역량에 따라, 에세이, 주장하는 글, 논리적인 글 작성을 중심으로 하여, 내용 보다는 글쓰기 경험 자체에 초점을 두어 운영하는 형태와, 특정한 주제의 텍스트를 읽고 응용하는 과정으로 글쓰기 지도에 초점을 두어 운영하는 형태로 나뉠 수 있다.
3. 글쓰기 멘토링 프로그램의
    기대 효과
텍스트를 정확히 이해하여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이를 소통하고 공유할 수 있는 언어로 창출해내는 ‘사고와 표현’ 능력은 대학이 요구하는 지적ㆍ학술적 활동의 기초이자 핵심이고 필수적인 능력이다. 멘토링에 참여한 학생들은 이 프로그램을 통해 대학에서의 학술적 글쓰기 능력은 물론 리더로서의 의사소통능력 향상을 경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4. 학생평가방식
S/U 방식으로 평가하며, 평가 비중은 교수자마다 다르지만 출석, 과제글, 수업 태도 등을 주요 평가 요소로 삼는다.
5. 수강 권장학생군 및 수강자
    유의사항
자기주장을 피력하는 글쓰기에 자신이 없는 학생들에게 권장한다. 수강자는 과제 글을 정한 기한 내에 제출하고 피드백 후 수정 글을 제출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