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글쓰는 관악인

글쓰기 멘토링 수업유형

HOME글쓰기 멘토링글쓰기 멘토링 수업유형

  1. 멘토링주제
  2. 수업목표
  3. 교재 및
    참고자료
  4. 차수별
    강의계획
  5. 과제
    부여내역
  6. 과제
    지도방법
  7. 수강생
    참고사항
1. 멘토링주제
찬반 양측의 입장을 읽고 요약, 비교, 평가하는 글쓰기: 마인드 업로딩은 가능한가
2. 수업목표

대학생의 기본적 소양으로 사고와 표현 능력의 함양을 위해 읽기와 쓰기를 통합한 교육을 중점적으로 다루고자 한다. 본 아카데미는 다음과 같은 과정을 다룬다.


  1. 1 자연과학도로서 관련주제에 대한 찬·반 입장을 다룬 글들을 이해하고 요약한다. (1쪽 이내)
  2. 2 상이한 입장을 비교 검토한다. 이를 위해서는 각 입장의 논거를 정확히 이해하고, 상이한 입장 사이의 쟁점을 파악한다. 비교 검토문을 작성함으로써 쟁점사항을 점검하고 문제 의식을 제기한다. (1쪽)
  3. 3 자신의 생각을 정립한다. 이 주제에 대해 자신은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피력한다. (2-3쪽)
  4. 4고쳐쓰기 한다.
3. 교재 및 참고자료

한국 스켑틱 Skeptic 2016 Vol.7 –마인드 업로딩은 가능한가 COVER STORY 글 (3편)


  1. 1 피터카산, “마인드 업로딩은 과학적 판타지다”
  2. 2 케네스 헤이워스 “뇌는 시물레이션이 가능하다”
  3. 3 로버트 L. 쿤“내 마음이 이식된 컴퓨터도 나인가”
4. 차수별 강의계획

강의내용(회차별)


이 학생은 글쓰기를 잘하는 학생이다. 다만 논술형 시험을 처음 접해본 터라 문제를 잘못 이해하여 논제를 벗어난 글을 썼다. 특히 제시문을 예시문으로 이해하고, 과학 관련 영화를 사례로 선정하여 나름의 주장을 펼치는 글을 썼다. 따라서 이 학생은 글쓰기 능력을 어느 정도 갖추었기에, 과학 관련 주제를 선정하여 찬성과 반대 입장을 다룬 글을 읽고 요약 한 후, 이를 비교하고 쟁점을 도출하고, 자신의 생각을 피력하도록 멘토링의 방향을 다음과 같이 설정했다.


1회 (3월 7일 화요일 5시∼ 5시 50분)

  1. - 오리엔테이션
  2. - 평가에 대한 인터뷰 및 평가 답안에 대한 피드백
  3. - 커리큘럼 소개와 조정

2회 (3월 21일 화요일 5시∼ 5시 50분)

  1. - 독서 점검 및 요약문 검토 1 (찬성측)
  2. - 쟁점 확인과 문제 설정
  3. - 고쳐 쓰기

3회 (4월 4일 화요일 5시∼ 5시 50분)

  1. - 독서 점검 및 요약문 검토 2 (반대측)
  2. - 쟁점 확인과 문제 설정
  3. - 고쳐 쓰기

4회 (4월 18일 화요일 5시∼ 5시 50분)

  1. - 찬반 입장 비교하기 (비교 검토문)
  2. - 동의하는 지점과 동의하지 않은 지점 찾기

5회 (5월 2일 화요일 5시∼5시 50분)

  1. - 비교 검토 후 자기 주장 펼치기

6회 (5월 16일 화요일 5시∼ 5시 50분)

  1. - 최종 피드백 후 고쳐 쓰기
5. 과제 부여 내역
- <마인드업로딩은 가능한가> 주제 하에 첫 번 째 글, “마인드업로딩은 과학적 판타지다”를 읽고 요약
- 두 번 째 글 “뇌는 시물레이션이 가능하다”를 읽고 요약
- 세번째 글 “내 마음이 이식된 컴퓨터도 나인가”를 읽고 요약
- 상반된 주장을 비교 검토하고 쟁점 도출(비교 검토문)
- 쟁점에 대한 자신의 의견 피력(주장하는 글)
- 수정 글 제출
6. 과제 지도 방법
- 읽기 과제는 학생 브리핑 후에 질의 응답으로 내용 이해를 파악함.
- 요약문을 함께 읽고 글쓰기 자체에 대해 피드백 함
- 비교 검토문은 평면적 비교보다는 쟁점 사안 별 비교를 하도록 유도함으로써 자신의 문제 의식 도출에
  초점을 맞춰서 피드백 함
- 주장하는 글은 전체적인 주제 의식, 논지 전개 방식, 글의 명확성, 적절성, 체계성 등을 피드백 함
- 고쳐쓰기의 효과를 경험하기 위해 최종 수정 글을 제출하고 자기 평가를 하도록 유도함
7. 수강생 참고사항
- 약속일은 반드시 준수합니다.
- 인증서를 원하는 학생은 전체 과정을 수료한 경우에 기초교육원장의 명의로 발급 가능합니다.
- 글쓰기 아카데미 포트폴리오(글쓰기 과제, 수정 글 등)는 기초교육원과 자연대 교무부학장실에
  제출하게 되어 있으니 열심히 참여하길 바랍니다.
- 멘토링 일지와 멘토링 최종 보고서를 작성합니다.